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포털관리시스템

연구자료실

자료공간 연구자료실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공간 활용 수업 설계 가이드북 (ORM 2022-134)

2022-12-21조회수 1,049
작성자 김혜숙, 박소영, 김미영, 남민우
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기간 2022-2022
연구개요

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1. 개발 과정 9
 2. 수업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의 원리 11
 3. 수업 시나리오 19


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수업 시나리오
 1.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25
  가. 혁신적 공간의 특징과 활용 방향 27
  나. 다목적실을 활용한 모의재판 역할극 수업 28
  다. 온라인 스튜디오를 활용한 문학작품 평가 영상 제작하기 수업 37
 2. 스마트교실을 활용한 교과 수업 47
  가. 스마트교실의 특징과 활용 방향 49
  나. 과학실과 메이커스페이스를 활용한 스마트 화분 만들기 수업 50
  다. 프로젝트실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우리 동네 환경문제 해결하기 수업 59
  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가 편곡 및 감상 수업 68
 3. 그린학교를 활용한 교과 수업
  가. 그린학교의 특징과 활용 방향 77
  나. 에코그린교육 공간을 활용한 공유 지도 만들기 수업 78
  다. 학교 숲을 활용한 자연미술제 준비 수업 89
 4. 학교복합화를 활용한 교과 수업 99
  가. 학교복합화의 특징과 활용 방향 101
  나.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 하는 디자인 수업 102
  다.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통계 활용 수업 112
  라. 학교복합화 공간을 활용한 아카이브 제작 수업 123

 

Ⅲ. 시사점

 

· 참고문헌


첨부파일 ORM202213400.pdf
연구결과정보
참고 URL https://www.kice.re.kr/resrchBoard/view.do?seq=969&s=kice&m=03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