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포털관리시스템

추진방향

사업소개 추진방향

그린스마트스쿨로 전환

01그린스마트스쿨 목표에 맞게 실질적인 학교, 수업의 변화 유도

02그린스마트스쿨 전환이 시작되는 2024년에 맞춰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학생 맞춤형 교육과제, 삶과 연계한 역량기반 교육)

0340년 이상의 노후학교 개선에 적용 후 단계적으로 전 학교를 그린스마트스쿨로 전환

그린스마트스쿨의 3가지 목표

다양성 기반 교육
개별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
문화, 성별, 종교 등을 포용하는 교육
창의 융합 교육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배양
새로운 지식과 가치 창출
시민 교육
공동체와 지구적 가치 존중
타인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태도 함양

그린스마트스쿨 관련 사업 5개년 계획

구분 2021 2022 2023 2024 2025
그린스마트스쿨 대상학교 선정
사용자 참여 설계
공사, 사용자 시공 점검 1차 그린스마트스쿨 전환
(761개 동)
2차 그린스마트스쿨 전환
(518개 동)
2022 교육과정 개정사항 발표 2022 개정 교육과정 고시 (총론·각론) 초 1·2 적용 초 3·4 적용
중1·고1 적용
고교학점제 마이스터고 적용
(1·2학년)
특성화고 도입·일반계고 일부 도입 전체 고교 본격 시행
주요인프라 모든 일반/교과·특별교실에 무선망 구축 (~'22) K-에듀 통합 플랫폼
구착(~'23)

사용자 참여 기회 확대

01학교,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그린스마트스쿨 조성

02다양한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고 대상학교 선정, 사전기획, 설계 등 전반에 참여

03구성원이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해 공간과 시설을 스스로 제안하고 만들어감

  • 과거
  • 공급자 위주 시설
  • 시공 효율성

    표준모델 활용

    신속성 중시

사용자 참여 설계
학교 비전 설정
학교교과과정 논의
특화모델 협의 등
디자인 워크숍
사용자 의견 반영
참여설계
보고서 완료
교육과정 연계수업
창의적체험활동, 관련교과를
활용한 학생 참여 활동
학교 선정
사용자
동의·참여의지
반영
사용자
참여
  • 미래
  • 사용자 중심 교육공간
  • 교육 효과성

    학교 맞춤형

    소통과 협력

지역, 학교 요구에 맞춘 특화모델 운영

01농산어촌 등 교육·문화 기반 시설이 부족한 지역은 복합화모델, 기후 환경에 관심이 많은 지역은 그린학교 강조 모델

02학교 특성, 학교 급별 특성을 반영한 효율적 교육과정 모델 운영

  • 유치원·초등학교

    학생 발달 단계에 맞춘
    학습공간 및 놀이·휴식공간

  • 중학교

    자유학기(학년)제
    연계공간

  •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연계공간

  • 특수학교 · 특성화교

    학생 특성과 학교 설립 목적에
    부합한 학습공간 및 실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