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포털관리시스템

연구자료실

자료공간 연구자료실

교과교육에서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활용 방안 연구 (RRC 2022-7)

2022-12-21조회수 762
작성자 김혜숙, 박소영, 김미영, 남민우, 도종훈, 정윤미
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기간 2022-2022
연구개요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4

 

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정책 및 선행 연구 분석 27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정책 28
 2. 미래교육 변화에 기반한 학교공간 연구 39
 3. 혁신적 학교공간의 유형 분류와 조성 현황 연구 49
 4. 시사점 53

 

Ⅲ.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조성 및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55
 1. FGI 설계 및 시행 방법 56
 2. FGI 1차: 미래학교에서의 교과학습 및 학교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60
 3. FGI 2차: 교과 특성을 고려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공간조성 방향 탐색 70
 4. FGI 3차: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방향 탐색 90
 5. 요약 및 시사점 108

 

Ⅳ.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조사 119
 1.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사례 선정 120
 2. 혁신적 학교공간을 활용한 수업 사례 123
 3. 시사점 172


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및 구현 방안 179
 1.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교과 수업 설계 180
 2.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을 활용한 수업 시나리오 193
 3. 시사점 272

 

Ⅵ. 요약 및 제언 275
 1. 요약 276
 2. 제언 284

 

· 참고문헌 313

 

· ABSTRACT 325


· 부록 329


첨부파일 RRC202200700.pdf
연구결과정보
참고 URL https://www.kice.re.kr/resrchBoard/view.do?seq=970&s=kice&m=030109